본문 바로가기

작업 공간/블렌더 3D Mixamo 모션 캡처 사용하기

by 서울나기 2020. 11. 5.

Mixamo는 리깅과 애니메이팅을 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로 모든 데이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몇 년 전 이 회사를 어도비사가 인수했는데 Fuse라는 캐릭터 제작 도구는 개발을 중지했고, 이 사이트도 몇 년째 업데이트 없이 그대로다.

 

어쨌든 예전부터 도움을 많이 받은 사이트인데 간단한 동작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 좋다. 이걸로 게임을 만드는 분들도 많은데 나 같은 경우에는 리깅 할 때 많이 쓴다. 의외로 본과 웨이트를 잘 맞춰준다.

 

공식 홈페이지 : www.mixamo.com/

 

Mixamo

www.mixamo.com

공식 홈페이지로 사이트로 가서 일단 가입을 한다.


그 다음에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업로드한다. (기존에 있는 캐릭터를 활용해도 되는데 로열티는 무료라고 한다.)

 

업로드 캐릭터 버튼을 눌려서 FBX, OBJ와 같은 3D 포맷으로 된 데이터를 올린다.

그다음에 이게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데 자동으로 리깅을 해준다. 물런 FK로 세팅되지만 홈페이지에 올라온 모든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하단에 본의 갯수를 정할 수 있다.

오른쪽의 이미지를 참고해 각각의 위치에 원을 넣고 1~2분 정도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리깅이 된다.

이제 일그러진 곳이 없는지 왼쪽에서 여러 애니메이션을 적용시켜 본다. 주로 접히거나 꺾이는 부분 (팔꿈치, 무릎, 허리, 목)을 체크해서 일그러진 부분은 나중에 블렌더나 MAX로 가져가 웨이트를 수정해 주면 된다.

애니메이팅을 적용했으면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설정창이 나오는데 With Skin은 모델링과 키를 같이 내려받는 거고 Without Skin은 키 파일이 적용된 본만 내려받는다. 처음에는 리깅 된 모델링도 필요하기 때문에 With Skin으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블렌더에서 불러온 애니메이션 파일.



댓글0